2019.05.No.6

청소년활동 지도자교육과정

20기 청소년활동 지도자교육과정 현장스케치 -놀이와 청소년교육


  청소년 활동 지도자 교육과정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소개해드리려

이번 '놀이와 청소년교육 과정'의 현장을 담아왔습니다.


'놀이와 청소년교육과정'이란?   

- 사회적 기술 개발을 주제로 실제 활동집단을 경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놀이와 청소년교육과정'은 총 6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학교와 여러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일하시는 선생님들이 모여 놀이를 경험해보았고, 현장으로 돌아가 아이들과 직접 놀아보며 적용해보았습니다. 매 회기마다 서로가 놀이를 진행한 이야기를 나누고, 고충을 나누고 웃고 떠들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구조화된 놀이를 배움으로써 선생님들은 놀이세계가 참으로 다양하고 즐겁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더불어 놀이를 통해 소중한 나와 너라는 인격체가 만나 행복한 만남과 사귐을 이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은 회기를 거듭할수록 놀이에 대한 몰입(flow)이 깊어져갔습니다. 

놀이를 통해 허구적인 세계에 몰입한다는 것은 목적과 목표가 없는 비목적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안에서 어린이들은 꿈, 이상, 비전을 가진 진취적이고 건강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발판이 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은 놀이와 청소년교육을 마치면서 아래와 같이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 놀이 하나를 소개해주면 이후에 어린이들끼리

또 그 놀이를 반복해서 하는 모습을 보니 제가 참 잘 배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어린이들을 위해 행복한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선생님들과

함께 청소년 현장에 대해서 나눌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 어느새 시간이 이렇게 갔을까요.

만남과 사귐 뒤에 헤어짐도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청소년 활동 지도자 과정의 첫 번째 '놀이와 청소년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두 번째 '놀이와 청소년상담과정'이 4월 30일에 시작됩니다. 

청소년과 놀이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자세한 교육내용 보기 http://www.ilf.or.kr/page/sub2_10

By 정희성 간사View 810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