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에티오피아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워크숍 진행
아이 들이 잘 성장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선생님의 역량인 것 같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시고 계신다고합니다! 에티오피아의 아이들이 잘 성장할 수 있던 이유가 선생님들의 아이들을 향한 사랑과 열정 덕분 인 것 같습니다.
이런 선생님들의 열정은 지난 7월에도 보여졌습니다. 지난 7월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서 카라호라 초등학교에서 교사 워크숍이 진행 됐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장애 아동들을 위한 특수교육이 주제로 진행 되었고 비쇼프투 특수학교에서 16명의 선생님이, 5개 공립초등학교에서 대표 선생님 한분씩 참여해 주셔서 총 21명의 선생님들이 워크숍에 함께해 주셨습니다. 이틀동안 교육은 특수교육 전문가이신 Botebe Metropolitan 대학의 Ms. Abiyot Mekuria 교수님께서 맡아 주셨습니다.
첫날은 KVO 에티오피아 지부장 Mikias의 워크숍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지역 교육부의 Mr. Israel의 개회사로 워크숍을 시작하였습니다. 첫날에는 특수교욱 개론과 특수교육에 대한 국제적 역사와 국내의 역사에 대해 Ms. Abiyot Mekuria 교수님이 강의해 주셨습니다. 첫날의 교육을 통해서 선생님들은 특수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동안 어떻게 특수교육이 진행되어 왔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날은 지역 교육부의 Mr. Deresse의 짧은 연설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이날에는 장애 아동들의 특징과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법과 심라사회적 개입 방법에 대해 Ms. Abiyot Mekuria 교수님께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워크숍을 통해서 장애아동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배우고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1년 부터 코이카 민관협력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에티오피아 초등교육역량강화 2단계 사업으로 에티오피아 비쇼프투 시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및 비쇼프투 장애아동 특수학교 교사 153명을 대상으로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워크숍과 교육지원은 향후 3년간 지속적으로 추진 될 예정입니다. 현지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워크숍은 현지 학교 선생님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주제를 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역량강화는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학생 관리의 역량을 지원하여 학교수업의 질적 향상 및 교사들의 이직률을 감소하도록 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졸업률과 이수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을 보며, 이런 선생님을 갖은 에티오피아의 아이들이 부러워졌습니다. 선생님들의 끝없는 노력과 지역 교육부의 지원과 협력이 함께 하여, 앞으로 더욱 더 양질의 교육이 아이들에게 제공되기를 기대합니다.
By 한국국제봉사기구View 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