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No.24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에티오피아 “The Reporter(더 리포터)”지 2021년 9월 3일자 언론홍보”

지난 9월 3일 에티오피아 주요 언론 중 하나인 ‘The Reporter’지에 에티오피아 초등교육역량강화를 위한 한국국제봉사기구 에티오피아 지부 활동을 소개하는 기사가 게재 되었습니다. 해당 기사는 수혜대상 학교 중 하나인 비프투 초등학교의 보건상담실과 물탱크 및 급수시설, 손 씻기 수도시설 오픈식에 ‘The Reporter’의 기자가 참석하여 개막식 날 함께 진행된 다양한 현장 활동을 취재하고 프로그램 참가 아동과 수혜 아동의 학부모, 그리고 KVO지부의 사회복지사 및 KVO에티오피아 지부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취재한 내용입니다. 


에티오피아 초등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KVO-코이카 민관 협력 2단계 사업의 성과와 함께,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수혜자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에티오피아에서 양질의 교육을 위한 노력이 어떻게 성과를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언론보도 자료 번역 >

The Reporter, 2021년 9월 3일 Vol. 24 제1304호 

“KVO TAKES A BIG LEAP TO QUALITY EDUCATION THROUGH TECHNOLOGY AND PRESERVING DIGNITY”

KVO, 전문 기술과 존엄성을 지키는 것을 통해 양질의 교육을 위해 크게 도약하다. 

2021년 8월 31일, 한국국제봉사기구 에티오피아 지부는 비쇼프투의 비프투 초등학교에서 개막식 등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였다. 

1988년 설립된 KVO International는 국내복지 뿐 아니라 의료서비스, 복지활동, 교육, 긴급구호, 환경 등의 분야에서 개발도상국을 지원해 왔다. KVO International은 2007년부터 에티오피아에서 다양한 분야와 측면에서 도움을 주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비쇼프투에 있는 소외된 공립학교에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이 단체가 스스로 나섰다. 이들은 2016년부터 학교 지원과 아동 지원을 포함한 1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2021년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더 깊이 접근하여 화장실, 장애학생용 진입로 등 시설 재건축, 교원 교육자료 제공 및 교수 방법 교육, 빈곤층 아동들에게 매월 급식 패키지 제공 등을 진행하고 있다. 비쇼푸트에 있는 5개 학교에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선정된 학교에는 학용품, 교사 연수 등이 제공된다. 이 두 번째 단계에서 시범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5개 학교 모두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학생들이 특별한 여름 프로그램 경험을 위해 선발되어 고급 수학 및 영어 과정과 공예를 통해 지도를 받게 된다. 이 우수한 학생들은 한 달 간의 보조 과정을 수강하기 전에 국제 표준 테스트를 받았다. 학교수업에서 일등을 한 이 학생들은 이 시험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았으나, 한 달 과정을 수강한 후 놀라운 향상을 보였다. 한 달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 학생들은 거의 유창하게 말하고 있었는데, 모두 그들이 필요한 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관심과 학습 자료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학생들만큼 유능하지만 기회가 없음으로 인해 아이들을 부족한 상태로 만든다. 따라서 우리는 그 사이의 격차를 메우고 싶습니다."라고 KVO 에티오피아 지부의 디렉터인Mikilas Girma가 말했다.

특별 프로그램에는 케라호라 초등학교 5학년 요하네스 사무엘(Yohannes Samuel)이 있었다. 아이는 항상 역학에 대한 예리한 안목이 있었고, 그는 발전기 배터리와 판지를 원료로 사용하여 스스로 역학을 가르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 TV에서 로봇을 만드는 아이들과 나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이 버린 물건과 판지를 모아서 움직이는 미니 굴삭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조립했습니다." 요하네스가 시작하게 된 과정을 회상하며 말했습니다.

기관은 그가 로봇 공학에 대해 몇 가지를 배우도록 주선했습니다. 요하네스는 단 한 달 간의 교육으로 소형 전자 로봇을 조립하고 작동할 수 있었다. 한 달 간의 훈련을 통해 그는 미래의 비행기 제작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내가 손에 쥘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툴킷을 제공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저에게 준 도구를 사용하여 더 높은 곳에 도달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기관은 양질의 교육이 학생들을 돌보고 교육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계획에는 선택된 학교의 가임기 여학생들에게 생리 주기 관리에 대한 교육하는 것이 포함된다. KVO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하여 이 여학생들에게 대체 생리대를 만드는 데 필요한 도구와 교육도 제공했다. 이러한 대체 생리대는 만들기 쉽고 비용 효율적이며 재사용이 가능하다. 그것은 그들을 환경적으로 건강하게 만든다. 월경 연령에 도달한 여학생을 선발하여 전문 간호사의 위생 수칙 브리핑을 거쳐 유익한 강의를 진행한다.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외에도 KVO는 학생들을 돌볼 수 있도록 BITU 공립학교에 상담실을 마련했다. 상담실에는 여학생들이 생리통이 너무 심해 수업시간에 앉아 있을 수 없을 때 쉴 수 있는 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상담실은 가족, 학교, 개인의 문제로 상담이 필요한 모든 학생을 위한 공간입니다. 우리는 또한 상담실을 사용하여 소녀들에게 대체 생리대 만드는 방법과 생식 건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 학생들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제공하는 기술과 재료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오랫동안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생들을 상담하는 사회복지사 Hana Mahamud가 말했다.

코스를 수강한 여학생들은 교대로 동료 학생들과 가족들에게 이러한 대체 생리대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친다. 많은 여학생 중 한 명인 Abebalamrat는 교육에 즐겁게 참석한 여학생 중 한 명으로 대체 생리대가 자신의 월 지출을 줄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했다. “저는 일회용 생리대를 매달 한 팩 이상 사곤 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쉽지는 않았지만 만드는 법을 배운 이후로 생리대를 적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웃과 사촌들에게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었고 특히 우리가 집에 있을 때 이 방법을 행복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분 만에 대체 패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한 16세 소녀가 말했다.

양질의 교육 부족은 에티오피아와 번영 사이의 장벽이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기관의 노력은 간과할 수 없다. 행사만 해도 형편이 어려운 장애학생들에게 휠체어를 나눠주고, 검진을 받을 형편이 안 되는 학생들에게 안경을 처방해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단체는 또한 자녀들을 먹여 살릴 형편이 안 되는 가족들에게 식량 키트를 제공했다. "저는 kvo가 이 학교를 돕기 시작한 후 제 아이들에게 큰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고 이 프로그램에 참석한 엄마들 중 한 명이 말했다. "제 아이들은 위생에 대해 알게 되었고, 학교 공부에 신이 났습니다. 그들이 자신을 격려한다고 저에게 말했습니다. 제 아들은 선생님들이 그에게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자신도 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으므로, 학교 공부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VO는 현재 참여하고 있는 5개 학교의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보조 용품 외에도 대수층(지하수를 품고 있는 지층) 용수가 공급되는 급수 장치가 있는 대형 물 탱크를 설치하고 학생들을 위해 흐르는 물이 있는 현대적인 기능 화장실을 만들 수 있었다. 두 번째 단계의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많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공립 학교 시스템과 사립 학교 간의 격차를 해소했다. 

 

(아래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The reporter' 게시된 영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Vol-24-No-1304 - September 3 , 2021

https://online.fliphtml5.com/qhkn/kaka/#p=9

By 한국국제봉사기구View 106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