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No.19

에티오피아

2018년 12월,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워크숍 실시

지난 12월 15일~16일 주말을 이용해 저희 5개 공립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인근 다른 학교 교장선생님들과 교육청 산하 전문가들과 관리하시는 분들이 이곳 센터에 모여 유치원 교육의 필요성과 강화를 위한 연수회를 가졌습니다. 강사로는 아디스아바바대학의 다니엘 교수님과 이번 연수회에 적임자이신 두 분의 여자 교수님입니다. 이른바 교육에 중대한 책임을 진 분들을 위한 특별 연수였습니다.

이 점을 반영하듯 첫째 날인 토요일에는 오로마아주 전역을 책임지신 교육부 대표님이 아디스아바바에서 오셨으며 비쇼푸투시 교육부장님도 오시어 오프닝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둘째 날인 일요일에는 비쇼푸투시의 시장님을 대신한 정책 실장님과 오로미아 부서 교육부장님이 다시 오시어 수료증을 수여해 주셨습니다.

다니엘 교수님은 지난번처럼 선진국들의 예를 들어가며 에티켓에 관한 강의를 하셨습니다.

온 인류는 흑인이냐 백인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가짐과 인식의 차이에서 우러나오는 에티켓을 지키느냐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셨습니다. 즉 의식의 변화를 강조하셨습니다.

두 분의 여자교수님들은 서로 보완해가며 강의를 하셨는데 음악과 춤, 종이놀이와 만화를 이용해가며 강의를 하셨는데,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하는 등 모두를 즐거워하며 오전 9시에 시작하여 오후 5시까지 강행된 연수회였음에도 시종 호기심과 진지함으로 강의에 열중하였습니다.

연수를 마친 후 교육을 책임지신 분들과 정책실장님은 다른 지역과 학교에도 이러한 연수를 해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참석하신 많은 분들이 KVO에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 누가 오시는지 등록하는 모습

▲ 왼쪽부터 오로미아주 전역 교육부 대표님과 비쇼푸투시 교육부장님과 다니엘 교수님

▲ 강의를 이끄시는 두분

▲ 오프닝 말씀을 하시는 오로미아주 전역 교육부 대표님

▲ 진지하게 강의를 듣는 모습

▲ 춤을 활용한 수업

▲ 함께임을 알게 해 주는 영상 교육

▲ 만화를 통한 교육은 어떻게 할까요?

▲ 춤을 활용한 수업

▲ 아이들처럼 조각 그림 잇기도 직접 해보는 모습


▲ 손도 들어보며 참여하는 모습 

▲ 수료증 수여

▲ 수료증

By 한국국제봉사기구View 10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