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No.23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에티오피아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워크숍 진행

지난 5월 28일, 카라호라 초등학교에서 이곳 초등학교 교사 대상으로 교사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5개 공립초등학교 교장선생님들과 지역 정부 교육부 대표인 Mr. Derese Eshetu 외 지역정부관계자분들이 참석하여, 교사워크숍 진행을 함께 참관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학교가 늦게 개학하고, 전체 교사가 한꺼번에 모이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카라호라 학교 교사 대상 소그룹 단위로 교사워크숍 행사를 먼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전에 진행된, 1차 교사워크숍에서 워크숍을 진행하기 전에 현지 교육부 대표 Mr. Derese Eshetu는 개회사를 통해 교사워크숍에 대한 중요성 및 응원 메시지를 전하였습니다. 


이어서 Mr. Daniel Zewdie 교육학 교수님이 1차 세션에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강의하고, 2차 세션에서 ‘능동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가한 선생님들은 향후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법 및 학습지도안 작성 등에 해당 내용을 잘 적용하기 위해 열의를 가지고 집중하여 강의를 들었습니다. 


오전 워크숍을 마치고 점심시간 동안선생님들은 서로 교사로서 가지고 있던 생각, 의견들을 나누며 친해질 수 있는 친목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1년 코이카 민관협력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에티오피아 비쇼푸트시 5개 공립초등학교 교육역량강화 2단계 사업으로 5개 공립초등학교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워크숍과 교육지원은 향후 3년간 지속적으로 추진 될 예정입니다.현지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워크숍은 현지 학교 선생님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주제를 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사역량강화는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학생 관리의 역량을 지원하여 학교수업의 질적 향상 및 교사들의 이직률을 감소하도록 하여초등학교 학생들의 졸업률과 이수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워크숍 및 커리큘럼 개발 연구를 위한 모임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선생님들은 어렵게 진행된 이번 워크숍을 바탕으로, 학교수업 연구를 위한 희망의 씨앗을 싹틔우기 시작했습니다. 


선생님들의 노력과 지역 교육부의 지원과 협력이 함께 하여서, 향후에 에티오피아 학생들의 초등교육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By 한국국제봉사기구View 8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