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No.29

전체프로그램

RC 특강 : 창의적으로 사고하기

   <2019 연세-넥슨 √i RC 창의플랫폼>(이하 <RC창의플랫폼>)은 국제캠퍼스 RC교육의 모델인 국제화교육, 전인 교육, 그리고 창의 교육 중 창의 교육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RC창의플랫폼>은 커리큘럼에 따른 수동적인 배움에서 나아가 RC 학생들이 캠퍼스, 지역사회, 인류적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해 대안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RC 학생들이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력, 도전정신과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취지이다. 또한 <RC창의플랫폼>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는 RC 제도의 장점을 살려, 학생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협업과 융복합적 사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진 1] 강연을 하고 있는 전광민 RC 교육원장

   지난 3월 13일에 이러한 <RC창의플랫폼>의 취지 및 세부 내용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가장 먼저 전광민 RC 교육원장이 유쾌한 농담으로 무거운 분위기를 풀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창의성을 함양하는 활동의 의의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전 원장은 “누가 가르쳐주는 것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고, 본인만의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많은 학생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줬다. 진리관A 303호를 가득 메운 학생들은 작은 내용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전 원장의 설명을 주의 깊게 경청했다.

   <RC창의플랫폼>은 학기 시작 전 하우스 RM 교수들과 RA들이 창의플랫폼의 취지에 공감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도울 수 있도록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시작됐다. 3월 초부터 시작된 홍보 및 접수는 4월 말까지 진행된다. 이어서 5월 중으로 계획된 예심을 거쳐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로 구성된 팀들이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기획안을 작성하고 각자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에는 전보다 더 체계화된 멘토링 프로그램 및 지원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사진 2] <RC창의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한봉환 교수

   또한 <RC창의플랫폼>에서는 프로젝트 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지난 학기 10월에 있었던 카트라이더 게임대회와 11월에 진행된 브릭 콘테스트는 많은 RC 학생들의 환호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역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RC 학생들의 참여를 도모할 예정이다.

   지난 학기 <RC창의플랫폼>은 참여 학생들에게 쉽게 접할 수 없는 경험을 제공했다. 이번 학기에 진행될 프로그램 역시 많은 RC 학생들이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나아가 각자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창구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By JCL 15 허다현View 863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