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No.41

공통프로그램

​<RC특강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대두되면서,  다가오는 초융합, 초연결의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다. RC 교육원에서는 대학생활을 막 시작하는 연세대학교 RC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무엇을 생각하며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는<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RC 특강이 열렸다. 

    이번 RC 특강의 강연자는 연세대학교 서승환 총장님께서 맡아 주셨다. 총장님께서는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으로 강의를 하게 된 아쉬움에 대해 먼저 언급한 뒤,“세상을 살아가는 여러가지 덕목들을 특별히 4차 산업혁명하고 연결을 지어서 생각해볼 만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말하고자 한다"는 말로 강의를 시작하셨다.

    강의는 RC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강의의 전제로서 4차 산업혁명이 어떤 상황을 불러왔는지 현재의 정황을 짚어 설명하셨는데, 앞서 1차, 2차, 3차 산업혁명들이 있었지만 이번 4차 산업혁명은 ICT를 기반으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을 통해 생산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전세계의 환경을 바꾸고 혁신을 이룬다는 것을 뜻한다. 근본적으로 이전과 환경이 달라진요소 중 대표적인 것은정보를공유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는 것이다. 서승환 총장님에 따르면 이 시대에 중요한 것은 독점성인데, 독점성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그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그것을 종합하되 새로운 해석을 내놓는 것이 핵심이다. 이 독점성을 얼마나 발휘하느냐에 따라 경쟁성의 유무가 결정된다는 것이 요지였다.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는 대칭적인 정보의 세상에서, 경쟁과 협력의 중요성이 모두 커져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서로 긴밀하게 협조해야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는 모순된 상황에 처한 것이 현재 우리의 상황이라는 것이다. 

    강연의 본론에서는 이러한 모순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겠는가에 대해 논하기  위해 도리스 마틴이 사용한 개념 ‘아비투스’가 활용되었다. 인생이라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목표 설정과 지식이며,“성공으로 가는 길, 독창성을 가지는 길을 걷기 위해서는 우선 세상과 인간에 대한 이해가 바탕에 깔려야만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고, 그 다음에 교양 지식을 많이 쌓고 문제의 본질이 뭔지 정확하게 파악을 할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거리를 둘 필요도 있고 다각적으로 이해를 하는 노력을 할 필요도 있고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 는 점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자질이 갖추어졌을 때,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은 강철 멘탈이다. 강철 멘탈이라는 것은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자신감,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한 성격,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하는 멘탈을 이야기하는데, 이 강철 멘탈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기본적으로 승자 독식의 세상이기 때문이다. 이 승자 독식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철멘탈이 있어야만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서승환 총장님의 주장이었다.강한 멘탈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은 평정심과 관대함인데, 이를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정말 가진 것을 남이 가졌을 때 진심으로 칭찬하는 것이다. 하지만 질투와 시기심을 억누르고 타인을 진심으로 칭찬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생활에서 진정 이러한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진정성과 추진력이 추가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서승환 총장님의 진정성 있는 강연내용이 연세대학교 RC학생들에게 잘 전달되었기를 바라며, 학생들이 자신만의 경쟁력을 추구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기를 기원한다.


By 박예은 RAView 322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