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No.41

무악

무악 하우스 OT

<무악 하우스 OT>

무악 하우스 원조현RA

[사진1] 무악 하우스 전체 O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1


2022년 1학기의 막이 올랐다. 올해는 2020년, 2021년도와는 달리 RC들이 다시 기숙사에 입사를 시작한 해이다. 드디어 기숙사에서 활동을 시작하게 된 만큼 학생들의 기대는 어느 때보다 컸고, RA들의 고민 역시 컸다. 비대면 활동이 주류가 된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전과는 달라진 내용도 많고, 그 사이 바뀐 규칙도 있어 세심한 설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각 하우스 RA들은 매년 RC들을 위해 <하우스 OT>를 진행해왔다. <하우스 OT>란, 한 학기의 시작을 알리며 RA가 RC학생들에게 하우스와 하우스 프로그램, 그리고 RC교육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올해도 OT는 어김없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RC의 대부분이 기숙사에 있다는 점에 감회가 남달랐다.


OT는 RA & RM 소개, RC 교육에 대한 이해, RC 자기주도활동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 커리어 연세 사용 방법, 캠퍼스 투어, 교내기관 및 시설 소개, 하우스 생활 설명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RC란, Residential College의 약어로, 학습과 생활의 통합을 통해 나눔과 섬김을 실천하는 창조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대략적인 개념 설명과 정보 전달이 이루어진 뒤에는, RC 생활을 하면서 RC들이 꼭 참여해야 하는 RC 자기주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RC프로그램은 크게 RC 전체 프로그램과 하우스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법한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학술분야, 문화예술분야, 건강분야 등 전공을 가리지 않고 RC들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OT에 참여하는 학생들 역시 집중하여 내용을 들었다. RC 생활에 있어서 숙지해야 할 온라인, 오프라인, 교내 생활 설명 및 수칙을 끝으로 무악 하우스 전체 OT가 마무리되었다.


[사진2] 무악 하우스 분반 O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2


하우스 전체 OT가 마무리된 뒤에는 각 RA의 분반 OT가 진행되었다. RA는 본인이 각자 생성한 ZOOM 링크를 본인 분반 RC들에게 공유해 RC들이 담당 RA들의 회의실로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전체 하우스 OT에서 자세하게 진행하지 못했던 자기소개를 한 후, RC들 간에 소회의실을 만들어서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서로 소개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후 하우스 생활에 관련한 간단한 추가 설명하는 것으로 2022년 봄학기 무악 하우스 OT는 막을 내렸다. 이번 하우스 OT를 준비하면서,  OT에 참석한 RC들 못지 않게 RA들 또한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정리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22년 1학기 한 학기동안 RC들의 활발한 활동과 RC 프로그램 참여를 기대해 본다.

나의 전공 소개하기, <나의 전공 소개>

홍요한 RA(무악하우스, 국제통상17)

<나의 전공 소개>는 대학에 막 들어온 신입생들이 다른 동기들의 전공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전공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아앞으로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을 돕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저 역시 1학년 때 우리 학교에 어떤 전공이 있고, 각 전공에서 어떤 것을 공부하는지 알아가면서 굉장히 즐거웠기에 이 프로그램이 1학년 신입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다른 전공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얼핏 생각하면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전공에 매몰되기 쉬운 시야를 넓혀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래에 다른 과 수업을 들어보고 싶거나, 복수전공을 하고자 할 때 이때의 활동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신입생들의 경우 같은 과 친구들과는 접점이 많아 대화할 기회도, 친해질 기회도 많지만, 다른 과를 전공하는 학생들과 교류할 일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사귀며 그 관심사에 대해 알아가는 데에도 <나의 전공 소개>가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나의 전공 소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RC학생은 커리어 연세를 통해 선착순으로 30명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신청한 30명의 RC들의 전공과 관심이 있는 전공을 사전에 조사한 뒤에, 해당 내용을 토대로 6명씩 나눠 조를 짠 뒤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RC 학생들은 처음에는 어색해하기도 했지만, 어느새 열정적으로 자신의 전공을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각 그룹에서 가장 발표를 잘한 학생을 한 명씩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참가한 RC학생들은 <나의 전공 소개>에서 자신의 시야를 넓힐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 내용에 만족했습니다. 저 RC학생들이 안내사항을 따라 훌륭한 발표를 해주어 고마웠고, 프로그램이 무사히 진행되어 즐거웠습니다. 오늘 배운 새로운 길들이 RC 학생들의 앞으로의 여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By 무악하우스 원조현RAView 322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