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No.39

무악

한 학기의 시작, <하우스 OT>

 <하우스 OT>는 한 학기의 시작을 알리며 RC 학생들에게 하우스와 하우스 프로그램, 그리고 RC 교육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이다. 한 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이지만 무엇을 위해 RC 교육이 진행되는지 그 목적을 알 수 있고,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도 진행되어 한 학기 RC 교육 참여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코로나 상황으로 이번 학기 역시 OT는 ZOOM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OT는 RA, RM 및 하우스의 테마에 관하여 설명하며 학생들이 하우스에 우선 친밀감을 가질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하우스 소개로 막을 연 OT는 RC 자기주도활동이란 무엇이고 왜 진행되는가 그 저의를 전달하는 항목으로 이어진다. 설명을 들으며 학생들은 RC 자기주도활동이 단순한 P/NP 과목이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다양한 일에 도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임을 깨닫고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서도 엄연히 과목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RC 자기주도활동의 최소 이수 조건을 안내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사진 1] RC 자기주도활동이란

 이어지는 차례는 RC 프로그램 소개이다. RC 프로그램은 크게 RC 전체 프로그램과 하우스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 학기 무악하우스의 프로그램 기조는 친목과 하모니다. 이미 검증된 훌륭한 학술적 프로그램이 전체 프로그램에 많이 있기 때문에, 하우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서로 친해지고 즐겁게 한 학기를 보내도록 돕는 것을 중시했다. 따라서 학술보다는 학생들이 흥미를 보일만한 주제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주요 RC 전체 프로그램은 RM 교수님께서 안내하셨고, 하우스 프로그램은 선임 RA가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하며 학생들이 앞으로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할지 마음속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사진 2] 커리어연세 사용법

  21년도부터 RC 자기주도활동을 커리어 연세로 처리하게 되면서 학생들은 LearnUs 이외의 플랫폼인 커리어 연세의 사용법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플랫폼에서 혼란을 겪지 않도록, 앞으로 커리어 연세에서 사용하게 될 대부분의 기능들을 예시와 함께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 계획서 및 보고서를 제출할 때나 프로그램을 신청할 때 혼란을 겪지 않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프로그램 신청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이후에는 이벤트 및 송도학사 내규 안내 등 여러 가지 안내를 진행하고 오티를 종료하였다. 2학기는 자기주도활동이 처음이 아닌 학생들이 더 많지만 1학기 때 혼란스러웠던 학생, 또 2학기 신입생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1학기와 비슷한 만큼 자세한 안내를 진행하였다. 오티를 통해 학생들이 RC 자기주도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받고 열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해 주기를 기대한다.

By 19 글로벌융합공학과 신유진View 40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