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No.40

전체프로그램

학생 주도 언어문화 교류 프로그램 “RC랭귀지 테이블(Language Table)”

[사진1]Language Tables 포스터(국문)

RC 랭귀지 테이블 프로그램은 RC 전체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언어문화 배경을 가진 연세대 학생들과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연결하여, 매주 만남의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문화도 배우고 친목도 다지는 프로그램이다. 연세대학교에는 매년 다양한 언어문화권에서 유학을 온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다양한 언어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국제화 시대에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외국어 능력을 키우려는 학생들을 연결하여 학생 주도의 언어 학습 커뮤니티를 만든 것이 RC랭귀지 테이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영어와 한국어를 제외한 다양한 언어에 능통한 학생들을 그룹의 ‘진행자’로 모집하고, 해당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참여자’로 모집한 후, 10명 내외의 그룹을 결성한 후 매주 만남을 가지게 된다. 진행자는 각 언어 그룹의 대화를 이끌게 되며, 일반 참여자 학생들은 해당 언어의 기초 지식이 있는 학생들로,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말하기 연습을 하면서 친구도 사귀고 언어능력도 배양하게 된다.

 

2021년 1학기에는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웨덴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 타갈로그어, 태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중국어 등 총 14개 언어를 교류하고자 하는 5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2021년 2학기에는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러시아어, 아랍어, 일본어, 중국어 등 8개 언어 교류를 위해 54명의 진행자와 249명의 참여자가 31개의 그룹에서 활동하였다.

RC랭귀지 테이블 프로그램은 본래 아펜젤러 하우스에서 시작하여 RC 전체 프로그램으로 확대되었으며, 코비드19 이전에는 학생들이 카페테리아의 테이블에 마주 앉아서 활동을 하였으나, 온라인 비대면 상황에 맞추어 zoom 회의실을 통하여 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여행, 음식, 대학 생활, 영화, 축제, 건강, 음악, 스포츠, 쇼핑 등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였으며, 특히 같은 1학년 친구들과 정서적으로 편안하고 친근한 환경에서 외국어를 연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학생 주도의 언어문화 학습 프로그램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었다.

랭귀지 테이블 프로그램은 소통과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국제화 시대에 국제 캠퍼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주도 언어문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 간의 친밀한 교류를 통하여 연세인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창조적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Residential College 교육의 목표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진2]Language Tables 포스터(영문)

By RC교육원View 449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