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No.41

이원철

다른 전공이 궁금해? <원철 지식 공유방>


[그림 1] RC 들의 지식 공유 현장 1

대학생이되어처음으로자신의전공분야가생긴RC들. 전공공부도중요하긴하지만, 서로다른전공을가진학우들이한자리에모여자신의통찰을공유할때배움은배가됩니다. 자신과는다른시각을접하며세상이넓어지는감각을경험한양지원RA가, 이러한경험을RC들과공유하고싶어서만든프로그램이이원철하우스에있습니다.바로<원철지식공유방>입니다.

양지원RA는과거학과에서진행하는학술소모임에참여하면서, 새로운사람들과만나새로운주제에대해교류하고시야를넓히면서이러한활동이자신을성장시켜준다는것을체감했다고합니다. RA로서처음으로진행하는프로그램인만큼의미있는활동을기획하고싶었는데마침이때의경험이떠올랐다고하네요. RC 친구들과학술소모임활동을함께한다면좋은영향을주고받을수있으리라는것이양지원RA의생각입니다.

1학년때에는자신의전공에만몰두하지않고, 자신이정말로관심이있는분야가무엇인지탐색하는과정이중요합니다. 그렇게새로운분야를파고들다보면, 어느새나의전공과새로운분야를융합시킬수있게되고나만할수있는, 내가제일잘하는분야가생기곤하죠. 

<원철지식공유방>의첫회는ZOOM을통해진행되었으며, 가벼운오리엔테이션으로카톡방을통해각자의관심분야와관련된카드뉴스를제작해공유했습니다. 한번에모든 RC들의카드뉴스가올라오는것이아니라, 매일새로운내용이간결한형태로업로드되기때문에밥을먹으면서, 쉬는시간에잠깐핸드폰을확인하며통찰력을기를수있다는것이이프로그램의큰장점입니다.

[그림 1] RC 들의 지식 공유 현장 2

<원철지식공유방>에서가장사랑받은콘텐츠하나를예시로들어보자면, ‘몬티홀딜레마’를다룬카드뉴스가큰호응을얻어카톡방내에서토론이벌어지기도했다는군요. 세개의문중두개의문뒤에는염소가, 하나의문뒤에는자동차가있어서운이좋으면자동차를얻을수있는게임이있습니다. 참가자가문하나를결정한뒤진행자가다른문들중염소가있는문을열어준후문을바꿀기회를주는데, 직관적으로생각한다면문을바꾸든, 바꾸지않든확률은변함이없을것입니다. 그러나확률의세계에서는다르지요. 우리의직관과는달리문을이때바꾸는것이자동차를획득할확률을높여준다는것이‘몬티홀딜레마’입니다. 이컨텐츠에RC들과RA들은큰재미를느꼈고, 활발한토의가이뤄졌다고하네요.


<원철지식공유방>은오늘도자신의지식을공유하고시야를넓히고싶어하는학생들의열정과함께계속되고있습니다. 각자가원하는방식으로컨텐츠를업로드하고, 관심사를탐구하면서참여한RC 모두와진행하는RA 모두에게자신의세계를넓힐수있는기회가되길바랍니다. 

By 이원철 하우스 김아란 RAView 77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