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No.25

AVISON

배우고 실천하고 나누다! <라이프 아카데미>

   AVISON 하우스는 “배움, 실천, 나눔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하우스”라는 교육 목표가 있다. 배움에 그치지 않고 실천하고 나누라는 의미다. 쉬워 보이지만 어렵다. 우리는 고등학생 때보다 많은 지식을 넓고 깊게 배우지만,  우리가 그때보다 배운 것을 실천하며 나누고 있을까? 한 번쯤 생각해볼 일이다.

  AVISON 하우스는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연계 SE로 라이프 아카데미를 준비했다. 라이프 아카데미는 연세대학교 인성교육센터와 동원인재개발에서 지원하는 연세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지식 교육뿐만 아니라 전인격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시작되었다. 전인격적인 인재는 어떻게 양성할 수 있을까? AVISON 하우스는 독서에  답이 있다고 생각했다. 심도 있게 책을 읽으며,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배움, 실천, 나눔을 경험하고 나아가 전인교육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1] 열심히 토론에 참여하는 1조 학생의 모습

  라이프 아카데미에는 6개의 조가 있다. 조별로 각기 다른 책을 선정해 읽고, 각자 생각해 볼 내용을 선정해 토론한다. 토론한 내용을 발표하며 다른 조와 공유해보는 시간도 갖는다. 3조 양수민(컴퓨터과학과 18) 학생은 “우리 조에서는 ‘행복의 조건(조지 베일런트)’를 선정해서 읽었고,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지 고민해보았다. 조원들과 토론을 하며 행복한 삶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다른 조가 발표할 책 내용이 무척 기대된다.”라며 더욱 열심히 참여할 의지를 보였다.

[사진 2] 데미안을 읽고 조별 토론을 하는 6조

  토론이 끝나면, 중학생 멘토링 캠프가 진행된다. 토론에서 얻은 지식을 중학생들과 공유하기 위함이다. 독서를 통해 배우는 즐거움, 토론을 통해 지식을 나누는 즐거움을 중학생 아이들에게 전해준다. 박형우(기계공학과 18) 학생은 “진로가 결정되지 않은 내가 누군가를 멘토링 해준다는 것이 떨린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관심 있는 분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 또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라며 멘토링 캠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라이프 아카데미는 하계 워크숍과 2학기 라이프 아카데미 수업으로 이어진다. 이 과정들에서 학생들은  배움, 실천, 나눔을 이해한다. 배움은 전부가 아니다. 오히려 배운 사람들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라이프 아카데미 수업으로 학생들은 배움을 실천하고 나누는 바른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By 약학 14 박인욱View 605

Only Editer